대승불교의 기원에 대하여 서술코자 한다. 그에 대한 주된 내용은 주요 기원설에 대하여 논하고, 그것을 종합하여 대승불교에 있어 대승경전의 중요성을 파악코자 한다. 또한 2009년 권오민 경상대 교수가 ‘대승불교 非불설에 대한 비판’으로 말미암은 논쟁에 대하여 그것과 결부시키고자 한다.
불교는 기원전 500년경에 "두 번째 도시화" 동안 인도 북부 의 동부 갠지스 문화에서 발생했다. 힌두교는 고대 베다 종교에서 발전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인도 전통의 수많은 관습과 아이디어를 채택했다( 힌두 통합 이라고 함). 두 종교는 많은 공통된 신념과 관행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논쟁을
불교로 돌아가자는 운동
정통성 싸움의 시작
정통 VS 비정통
대승불교는 이러한 정통성의 싸움에서 자신의 영역을 확립하기 위하여 기존의 여러부파로 분열된 교단을 소승불교로 폄하하고 독자적인 수행방법, 경전들을 등장시키며 전통에서 벗어남
정통성 싸움에서 밀린 기존의 불교는 소승불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경전인 구약성서를 기독교에서 그대로 전승하엿고 구약성서의 창조주, 섭리자인 아훼 하나님을 예수는 사랑의 아버지로 섬겼다. 초기 교회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취급되었으나 박해자였다가 회심한 바울의 대대적인 이방 선교에 힘입어 유대교와 팔레스틴의 테두리를 벗어나 로마세계의 무대에 등장
불교와 중국문명을 연구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꽤 많다. 이런 난점의 대부분은 중국불교에 관한 자료의 속성에서 발생한다. 중국경전은 양적으로만 성경의 74배 정도이고, 구성이나 원문의 해석과 분석 등에서도 어려움이 크다. 최근 50여년간 출간된 연구논문이나 용어색인․사전들은 거대한 양의
대승기신론의 중심 사상인 '일심(一心)'과 '여래장(如來藏)'을 설명하고 있다. 유통분은 책의 결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대승기신론소는 불교 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원효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책은 불
불교의 입장과 중도적 해법,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판단 할 지 지금부터 알아보겠다.
Ⅱ. 불교의 죽음관
죽음에 대한 초기 경전의 기본적인 정의는 다음과 같다.
낱낱의 중생의 유형에 따라 낱낱의 중생이 죽고, 멸망하고, 파괴되고, 사멸하고, 목숨을 다하고, 모든 존재의 다발(五蘊, pañcakkhandh